“환경자원순환센터...강정사태 꼴 난다”
상태바
“환경자원순환센터...강정사태 꼴 난다”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7.02.26 1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복리 주민들, ‘도청 관계자 말 믿지 못한다’지적
‘제주시 행정만큼만 신뢰 있게 움직여라’일침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조성부지
제주시 구좌읍 동복리에 조성될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지역주민들이 “제주도청 관계자들 얘기에 믿지 못하겠다”며 발끈하고 나섰다.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조성 사업은 구좌읍 동복리 산 56번지 일대 25만7000㎡ 부지에 하루 500t의 쓰레기를 태울 수 있는 광역 소각시설과 77년을 사용할 수 있는 200만㎥ 규모의 매립장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총사업비는 2034억원으로 매립장은 2018년 5월, 소각장은 2019년 2월 준공을 목표로 했다.

제주도는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유치 시 인근에 조성된 양돈장 이전을 약속받고, 동복리 주민들은 대승적 차원에서 유치를 결심했다.

그러나 현재까지 양돈장 이전은 못한 상태로, 이에 따라 제주도는 우선 순환센터 착공 후 양돈장 이전은 계속 합의를 거쳐 이전 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동복리 주민들은 “양돈장 이전이 결정되기 전엔 착공은 절대로 안 된다”면서 “양돈장 이전 전에 공사 강행 시에는 강정마을 사태를 염두에 두고 추진하라”고 강력히 경고했다.

그러면서 “순환센터 유치 시 제주시는 주민들 설득을 위해 신뢰 있는 얘기와 행동으로 보여줬기 때문에 주민들은 대승적 차원에서 유치를 한 것”이라면서 “그러나 현재는 제주도정은 도청 해당 국장과 담당자는 별로 오지도 않았지만 신뢰가 없다”고 쓴소리를 냈다.

주민들은 “도청 해당 국장과 담당자는 이 문제에 대해 원 지사에게 제대로 된 보고도 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제주도정은 문제가 커져야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인지 의문이 든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예전 제주시가 순환센터 유치 시 적극적인 행정과 달리 현재 제주도정은 신뢰 없는 행정으로 순환센터 건립은 계속 미뤄질 것”이라면서 “제주도청 관계자들의 얘기는 신뢰성이 없다”고 일침을 가했다.

이를 두고 행정시 공직내부에서는 ‘공 되는 일은 도청 허드렛일은 행정시’라는 지적을 받고 있는 이유다.

실제로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선정 시 제주시 관련 공무원들은 밤낮을 가리지 않고 입지선정에 오른 지역에 조그만 행사라도 있으면 주중은 물론 주말에도 마을을 찾아 못 먹는 술까지 마셔가면서 주민들과 소통에 나서 유치에 성공했다.

당시 행정과 주민이 마음을 열고 함께 해결하려고만 한다면 무슨 일이건 가능하다는 사실을 보여줬다는 점에서 공무원과 지역주민 모두 박수를 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