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강망 어구 유실 줄여 수산자원 보호..
상태바
안강망 어구 유실 줄여 수산자원 보호..
  • 고현준 기자
  • 승인 2017.02.24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과원, 강풍에 의한 어구 유실 방지, 어구 개선·변경 특허 등록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원장 강준석) 서해수산연구소(인천시 소재)는 24일 조석간만의 차이를 이용하는 서해안 전통 어구인 안강망 의 강풍에 의한 어구 유실 방지를 위한 어구 개선·변경에 대한 특허를 등록했다고 밝혔다.


안강망 어구는 조류의 흐름에 따라 움직여 일명 ‘뺑뺑이 그물’로 알려져 있으며 겨울철 강한 북서풍에 의해 자루그물 부분이 얽혀서 파손되거나 유실되는 문제점이 제기돼 왔다.


이러한 문제는 하루 중 조류의 흐름이 가장 약해지는 정조시에 종종 발생하는데, 안강망의 자루그물은 물보다 가볍기 때문에 물살을 충분히 받지 못하면 그물 입구가 닫히면서 물 위로 떠올라 바람의 영향을 쉽게 받는다.


이에 서해수산연구소는 안강망 어구의 입구가 닫히는 원인이 안강망에 사용되는 무게추가 해저 바닥에 고정되기 때문인 것으로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와 실험을 수행했다.


현재 사용되는 안강망어구에는 60~80kg 의 원기둥 모양의 무게추가 각각 2개씩 부착되어 있어, 무거운 무게추가 해저 바닥에 박혀 어구 입구가 열리지 않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얇고 긴 여러 개의 직사각형 철판을 이용해 한곳에 집주된 무게를 넓은 면적으로 분산 시킨 무게 분산형 추를 개발했다.


잠자리 채 그물망처럼 생긴 안강망 어구는 입구를 위 아래로 벌리기 위해 위쪽에는 부표를, 아래쪽에는 무게추가 반드시 필요한 어구로, 현재 무게 분산형 추는 해상 시험을 통해 성능 검증을 마친 상태이다.


라인철 서해수산연구소장은 “서해안의 전통 어구인 안강망은 특히 겨울철 강풍에 의한 파손과 유실이 많아 그대로 바다에 방치되면 폐어구로 인한 유령어업 피해가 발생한다”면서 “현장 어업인과 함께 실용성을 높이는 등 어구 개선에 적극 노력하고 연구 성과 보급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