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레기, 허드렛일은 행정시...공은 도청(?)”
상태바
“쓰레기, 허드렛일은 행정시...공은 도청(?)”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6.11.30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시 공직내부 도청 쓰레기 줄이기 뒷전 ‘부글부글’

 

제주시가 쓰레기 줄이기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정작 행정시의 정책을 적극 지원해 줘야 할 제주도청 관리부서는  뒷짐만 지고 있어 행정시 공무원들이  ‘부글부글’거리고 있다는 소문이다.

제주시는 쓰레기 줄이기 정책 일환으로 오는 12월1일부터 전 공무원이 클린하우스에 배치돼 쓰레기 요일별 배출홍보를 대대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하지만 제주도청은 타시도 행정기관의 일인양 전혀 손을 놓고 있어 행정시 공무원들의 불만은 커져만 가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에 따라 "제주시는 제주도에 구두로 인력요청을 했지만 도는 제주도공무원노동조합과 협의해 통보하겠다는 답변을 들었다"는 것.

하지만 돌아온 답변은 "제주도 공무원노동조합에서 반대의견을 보여 인력지원은 불가능하다는 답변을 해왔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본지는 인력지원 요청이 왜 불가능한지 궁금해 제주도공무원노동조합 관계자와 통화했다.

그러나 이 부분에 대해 관계자는 “위원장이 자리에 없어 자세한 내용을 모르겠다”고 밝혔다.

이에 본지는 “위원장이 오면 연락을 해달라”고 했지만 2시간 넘도록 답변이 없었다.

이에 대해 제주시 공직내부는 “정작 제주도의 쓰레기 정책을 결정하고 시행방법을 마련해야 하는 제주도청의 행태를 이해할 수 없다”면서 “제주도는 지난 7월 종합대책을 마련한다는 언론 발표를 통해 도지사의 눈을 가리고, 쓰레기 줄이기 조례를 급조해 만들고, 귀찮은 실행방법은 행정시 강화라는 허울 좋은 모양으로 포장해 양 행정시에 전가시키기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제주시 공무원들은 지속적으로 바뀌는 제주도정의 쓰레기 정책에 따라 10년 동안 밤낮없이 불법쓰레기 단속과 시민의 계도를 위해 현장에서 뛰었다”며 “반면 정책을 결정하는 제주도청은 제주도민을 위해 불법 쓰레기 단속 및 도민 계도를 위해 단 하루라도 전 직원을 클린하우스로 출근시켰었는지 묻고 싶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어 “지금껏 제주도청의 자세는 정책만을 결정한다며 정작 도민의 우려를 낳는 클린하우스 관리 및 불법 투기 쓰레기 문제는 행정시의 사안으로 치부하고 있다”면서 “쓰레기 문제는 곧 제주의 문제인데도 불구하고 제주도청은 행정시와 함께 참여할 의사를 전혀 보이지 않고 있다”며 원색적인 비난을 가했다.

그러면서 “제주도 공무원은 몇 달 전에는 쓰레기 행정으로 소진된 모 읍사무소 공무원에게 카톡으로 쓰레기를 당장 치우라는 행태를 보여 제주시 공무원의 공분을 사기도 했다”며 “이러한 제주도청이 과연 쓰레기 문제를 해결할 의지가 있고 나아가 도민에 행복체감을 높일 수 있을지 의문”고 일침을 가했다.

이렇듯 행정시에서는 허드렛일을 하면서도 정부 기관표창 상신시에도 도청에서는 양 행정시 점수를 낮은 점수를 주고 도청은 높은 점수를 매겨 도청이 정부기관에 올리게 되면 도청이 점수가 높은 상태로 도청이 기관 표창을 받을 수밖에 없도록 한다는 얘기가 들려 충격적이다.

이에 대해 행정시 공직내부는 허드렛일은 행정시가 하면서도 공은 도청이 가로채는 것을 보면서 “내가 왜 행정시에서 근무를 하고 있나 라는 자괴감이 든다”고 토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