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부지 건축계획 신중히 접근해야”
상태바
“공공부지 건축계획 신중히 접근해야”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6.09.30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의회환경도시위, 시민복지타운 행복주택 건립 토론회 개최

 
시민복지타운 시청사부지에 행복주택 건립은 원도심에 인접해 대규모 단지를 조성할 경우 도시재생사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지적이다.

제주자치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하민철)는 30일 제주도의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시민복지타운 시청사부지 활용방안과 행복주택’을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제주대 김태일 교수(건축학부)는 ‘시민복지타운을 둘러싼 주택정책 추진방향’이란 주제발표에서 “시민복지타운의 장소는 도시 계획적 측면과 지역균형발전 측면에서 상징성이 크고 상당히 의미 있는 공공부지로, 건축계획은 상당히 신중하게 접근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김 교수는 “시민복지타운은 원도심에 인접해 대규모 단지를 조성할 경우 도시재생사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인접해 추진 중인 이도주공단지 재개발과 맞물려 육아 및 교육시설 등 불필요한 기반을 구축해야 하는 등 사회적 부담이 증가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교수는 “현재 제주 시청사는 접근성은 좋으나 행정업무가 포화상태에 이를 가능성이 클 것으로 생각된다”며 “따라서 향후 시청사 이전이 필요할 경우 부지가 시민복지타운 이외지역에 이전한다면 많은 시민들이 찾는 시청사로의 접근성과 편의성이라는 공공적 가치는 크게 상실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시민복지타운에서의 공공임대 주택건설은 공공성을 갖는 사업이기는 하지만 도시의 상징성과 시민편의를 위한 행정복지 제공이라는 측면에서의 공공성이 더욱 크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현재와 같은 대규모 택지개발, 분양중심으로 추진한다면 적절한 개선책이라 할 수 없다”고 말했다.

강창석 제주자치도 디자인건축과장은 행복주택 건립수정에 대해 “당초계획 보다 규모를 줄인 대신, 공공청사가 들어설 가능성에 대비해 일정면적은 공공시설 공간으로 남겨둔다”고 밝혔다.

강 과장은 “공공주택 저층부는 공공 커뮤니티시설, 상층부는 공공주택 공간으로 계획하는 한편, 주차장을 지하화해 지상에는 녹지공간 및 부대시설과 공원과 연계 개념으로 조성하는 것을 구상 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주제발표에 이어 전성수 제주대 교수, 김경학 제주도의원, 고운봉 제주도 도시건설국장, 이성용 제주발전연구원 박사, 송종철 제주주거복지포럼 이사장, 김군학 이도2동 주민자치위원 등이 토론을 벌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