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 지사가 문젠지, 환경수장이 문젠지..‘허탈’”
상태바
“원 지사가 문젠지, 환경수장이 문젠지..‘허탈’”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8.12.17 1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동복리 주민들에 “공사방해 강력대응 엄포..”
 

제주시 구좌읍 동복리 주민들이 제주도민들을 위해 대승적 결단으로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공사중지 해제 결단을 내린 가운데 제주도가 주민들을 향해 엄포 아닌 엄포를 놓고 있어 빈축을 사고 있다.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조성사업은 2016년 6월 1일부터 시행되어 왔으나, 마을주민들의 협약서에 없는 추가지원 사업 요구와 단체행동(공사방해)으로 인해 지난 11월 1일부터 중단되어 왔다.

하지만 동복리 주민들은 제주시장과 간담회서 구두상으로 폐열관로 사업을 할 수 있다는 약속에 따라 구두상 약속도 약속이라면서 제주도에 요구했지만 제주도는 협약서에 없다는 이유만으로 불가입장을 밝히면서 공사 중단과 함께 항의농성에 돌입하면서 공사가 중단된 상태다.

이에 제주도는 폐열관로 사업 타당성 용역조사를 조건을 제시, 동복리는 지난 16일 주민총회를 거쳐 제주도의 용역조사 결과에 따라 수용한다는 의견을 모아 대승적 차원에서 공사 중단 해제를 결심했다.

이에 따라 제주도는 17일부로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조성사업을 재개하기로 하고 하루 속히 공사가 마무리 될 수 있도록 건축, 전기 등 준비기간 없이 당장 가능한 공사부터 신속히 추진해 공사 전반에 걸쳐 정상화 시켜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제주도는 쓰레기 처리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실무준비가 완료 되는대로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로 폐기물을 반입할 예정이다.

 

하지만 제주도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주민들과의 대화를 지속적으로 시행하는 한편 사업의 시급성을 감안해 더 이상의 ‘공사방해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강력하게 대응한다’”고 엄포 아닌 엄포를 놨다.

따라서 동복리 주민들이 제주도정과 원만한 타협으로 대승적 결단을 내린 가운데 제주도정의 이러한 감정 섞인 내용을 갖고 있는 만큼 앞으로 공사 중지 여부는 제주도정 몫으로 돌아갈 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