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도정, 영리병원 관제여론몰이 나서..”
상태바
“원희룡 도정, 영리병원 관제여론몰이 나서..”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8.12.13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혈세투입, ‘영리병원 조건부허가 불가피 선택’광고 실어
오는 15일 오후 5시 제주시청서 영리병원 철회, 원희룡 퇴진 촉구 1차 촛불집회
 

제주도가 혈세를 투입해 도내 일간지에 연일 영리병원 관련해 광고를 게재하고 있어 여론몰이에 나서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최근 도내일간지에는 ‘외국의료기관 조건부허가는 미래를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었습니다!’라는 제목의 내용의 광고가 ‘여론몰이’임을 보여주는 것으로 ‘관제 여론몰이는 민주주의의 퇴보’라며 비판받고 있다.

제주녹색당은 13일 논평을 통해 “예산은 자기변명을 위해 사용하라고 있는 것이 아니”라며 “이번 주 지역 일간지 1면에 일제히 제주도의 영리병원 허용에 따른 변명성 광고가 지면을 채우고 있다”면서 “제주도내 6개 일간지에 300만원씩 지출한다고 해도 1,800만원에 가까운 예산이 도지사의 잘못된 결정에 대해 설명하기 위해 집행되는 셈”이라고 지적했다.

논평은 “그런데 제주도의 이러한 예산집행에 대해 명확한 기준이 존재하지 않는다”며 “제주지역에서 대형 광고주는 제주도와 JDC를 제외하면 찾아보기 힘들다. 제주도와 JDC와 같은 공공기관이 명확한 기준을 가지고 광고비를 집행하지 않는다면 지역 언론은 제기능을 발휘하기 힘들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난 2014년에는 ‘JDC, 국감앞두고 홍보비 융단폭격 ‘물타기’로 여론 호도’라는 기사가 나올 정도로 홍보비를 활용해 지역 언론을 길들이려는 시도는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제주도는 지난 2016년에도 영리병원을 홍보하기 위해 제작한 홍보물이 보건의료예산으로 드러나 지탄을 받은 바 있다”며 “제주도는 기자회견 등 자신의 정책적 견해를 밝힐 수 있는 충분한 장치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굳이 신문광고까지 한다는 것은 언론의 방향을 자신에게 유리하게 바꾸려는 시도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말하고 “원희룡 도정은 이런 꼼수를 버리고 도민들과 공공의료를 지키고자하는 국민들에게 사죄해야 할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논평은 “원희룡 도정은 자신의 실정을 변명하기 위한 수단으로 혈세를 사용하지 말고, 지역6개 일간지 광고비의 출처를 명확히 밝히고, 영리병원 허가를 즉각 취소하라”고 촉구했다.

 

이에 따라 의료영리화 저지와 의료공공성 강화를 위한 제주도민운동본부는 오는 15일 오후 5시 제주시청에서 영리병원 철회, 원희룡 퇴진 촉구 1차 촛불집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촛불집회는 ‘도민배신! 민주주의 파괴! 원희룡 도지사 퇴진’을 주요한 내용으로 오후 5시부터 2시간 가량 진행될 예정이다.

도민운동본부는 “영리병원에 대한 찬반을 떠나 몇 개월간의 도민들의 민의를 집약시킨 공론조사위원회 결과마저 무력화시킨 원희룡 지사는 민주주의를 파괴한 당사자”라며 “1차 촛불 집회를 시작으로 도민들과 함께 대중적으로 도지사 퇴진과 영리병원 철회가 이뤄질 때까지 정기적으로 촛불집회를 개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날 첫 촛불집회는 박근혜 퇴진 제주 촛불 사회자인 김남훈씨의 사회로 영리병원의 문제점을 다룬 영상상영, 시민발언대, 문화공연 등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2차 촛불집회는 오는 24일 오후 5시 제주시청에서 열릴 예정이며, 3차 촛불 집회 등은 추후 논의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