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학, "우도땅콩 주산지 협의체 구성"
상태바
김경학, "우도땅콩 주산지 협의체 구성"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8.05.24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의원 구좌읍·우도면 선거구에 출마하는 더불어민주당 김경학 후보가 행정·농협·생산농가·외부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우도땅콩 주산지 협의체 구성을 통해 우도땅콩 산업 발전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겠다고 공약했다.

김경학 후보는 24일 보도자료를 통해 “최근 생산량 증가와 판매부진으로 처리난을 겪고 있는 우도땅콩을 위해 민·관·연이 중심이 된 컨트롤 타워 구성을 통한 지속적인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며 이같은 공약을 제시했다.

우도면과 지역주민 등에 따르면 2017년 우도땅콩은 217농가·155㏊에서 265t 생산됐다. 또한 섬지역내에서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판매가 절반을 차지하고 있고, 우도 외 판매는 43%(제주도내 25%·도외 19%) 수준인 것으로 조사됐다.

그런데 우도방문 관광객이 점차 감소추세에 있는데다 관광객의 땅콩 소비량도 줄면서 처리에 비상이 걸리고 있다.

실제로 우도땅콩영농법인이 2015년 20t, 2016년 35t 등 2년 동안 총 55t의 땅콩을 수매했으나 소비 부진과 수요량 예측 실패로 작년에 22t의 재고가 남은 것으로 파악됐다.

더구나 지역내 일반 소매점포 역시 10~20% 정도 재고를 갖고 있는 상황에서 올해도 풍작으로 이어져 재고량이 처분되지 않을 경우 농가 소득이 크게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에 김경학 예비후보는 “우도땅콩 수급조절 및 생산농가 조직화, 대외마케팅 역량 강화 등을 전담할 주산지 협의체를 구성해 우도땅콩의 가격안정화 및 판로확보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김 예비후보는 “주산지 협의체는 구체적으로 ▲재배면적, 작황상태 등에 대한 정보 수집 ▲산지유통 및 수급 정책 모니터링 ▲자조금 조성 및 운영 ▲수급조절(유통명령제, 산지폐기, 적정면적) ▲통합마케팅 사업 ▲신규 정책 및 지역현안 수집·발굴 등의 기능과 역할을 할 것이다”고 설명했다.

김 예비후보는 “우도땅콩도 보성 녹차, 순창 고추장, 횡성 한우처럼 지역 특산물에 정부가 인증마크를 해주는 지리적 표시제를 받을 수 있도록 추진하여 우도땅콩 유사품이 시장에 유통되는 것을 막고, 이를 적극 홍보해 경쟁력을 상승시키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