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줄서기..공무원만 그런가”
상태바
“지방선거 줄서기..공무원만 그런가”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8.05.21 1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거기간 중립 안 지키는 일부 언론에도 도민들 ‘눈총’
(기자수첩)'모든 후보자 대상 공정보도 해야..지적

선거철만 되면 공무원 줄서기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일부 언론도 선거기간 언론답지 못하는 보도행태로 도민들로부터 눈총을 받고 있다.

전국민주공무원노동조합 제주지역본부는 최근 성명을 통해 “6·13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후보들이 지역 및 연고 등으로 공무원을 편 가르고, 인사를 앞세워 줄서기를 하도록 유혹하고 있다”며 유감의 뜻을 표했다.

성명은 “이번 선거에도 전직 고위공직자들이 각 선거캠프에 상주하는 모습이 보이는가 하면, 극히 일부 현직 공무원은 개인의 안위를 위해 줄서기를 하고 있다”고 개탄했다.

이어 “공무원 신분을 망각해 정치권을 기웃거리며 직권을 이용해 관변단체와 법인 등을 대상으로 부정의적 행동을 하는 정치공무원은 즉각 공직을 떠나라”고 일침을 가했다.

이는 공무원뿐만이 아니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제주도민들은 일부 언론들의 편파보도가 도를 넘고 있다며 눈총을 보내고 있다는 지적이다.

언론의 편파보도 논란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선거가 끝나고 나면 항시 낙선자들은 언론의 편파보도 때문에 떨어졌다고 말한다. 선거에 출마한 모든 후보자들은 자신의 모습이 유권자들에게 자주 비쳐지기를 바란다.

편파보도는 후보자들의 얼굴과 이름, 공약과 정책이 언론에 더 많이 노출되는 양적 편파성과 기사배치, 논조 등에서의 질적 편파성을 모두 포함한다.

무보도 역시 문제다.

무보도란 언론이 마땅히 보도해야할 뉴스가치가 높은 이슈나 사건을 고의로 보도하지 않는 편파보도이다. 지역사회에 커다란 파급력을 갖지만 이슈나 사건이 보도되지 않는 무보도 역시 엄연한 편파보도이다.

공직선거법 제8조는 언론의 공정성을 요구하고 있다. 언론사의 편파보도를 규제하고 피해자를 구제하기 위해 각종 심의위원회 설치를 법적으로 의무화하고 있다.

편파보도는 민주주의의 건강성을 해친다. 모든 후보자들에 대한 공정보도만이 시민들의 올바른 선택을 가능하게 해준다. 공정한 조건에서의 선택이 민주주의의 핵심이라는 점을 언론은 명심해야 한다.

도민들은 “지방선거 기간 일부언론이 헤어날 수 없는 나락으로 떨어지고 있는 것은 아닌가 싶다”면서 “객관적이거나 공정하게 보도해 달라고 요구하지 않겠다. 그저 상식적으로만 보도하라”고 말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