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국가대진단기간 안전신문고를 클릭하자
상태바
(기고)국가대진단기간 안전신문고를 클릭하자
  • 현상철
  • 승인 2018.03.23 12: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상철 도두동주민센터 복지환경담당
현상철 도두동주민센터 복지환경담당

우리들이 삶 속에는 의식주를 영위하기 하면서 사람들은 늘 안전사고 위험을 안고 살아가지만 사고 위험요인을 발견하였을 때는 어느 곳에 신고를 해야 하는 지 ? 해당기관을 숙지하고 신고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전화 114를 통해 시청이나 도청, 경찰서, 소방서 등 기관에 신고하는 것이 전부이다.

이러한 신고절차를 해소하고 다양한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하여 반드시 필요한 것이 바로 안전신문고이다. 안전신문고를 알고 활용하고 있는 시민들은 그다지 많지 않은 실정이다.

생활 속 안전을 지키기 위해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요인신고나 안전기준 마련 등의 제안을 자유롭게 안전신문고 앱을 통해 할 수 있다. 앱 설치는 안드로이드 폰(플레이스토어)과 아이폰(앱스토어) 모두 ‘안전신문고’를 검색한 후 간단한 동의절차를 거치면 완료된다. 안전신고 시 입력한 핸드폰으로 처리결과를 문자로 받아볼 수 있으며 안전신문고 홈페이지를통해서도 처리결과를 확인 할 수 있다.

설치 후에는 위험요소를 촬영한 사진을 클릭해 신고하면 되며, 안전행정부 에서는 이를 접수한 후 해당 지자체나 기관으로 신고내용을 이송시켜 처리토록 하고 있다.

안전신문고를 통한 신고 분야는 ▲교통시설(도로ㆍ맨홀 파손, 신호등 개선 등) ▲취약시설(절개지, 노후 옹벽ㆍ축대 등) ▲다중이용시설(전철ㆍ버스ㆍ철도ㆍ선박ㆍ유원시설 등) ▲기타 생활환경(학교폭력ㆍ유해업소ㆍ불량식품 등)과 같은 안전위험 요소 ▲불법행위에 대한 신고나 불편사항에 대한 접수 등이 있다.

행정안전부에서는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안전에 대한 관심과 남을 배려하는 힘을 키워주기 위해 2018. 2. 5 ~ 4. 13일까지 국가안전대진단 기간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 기간에 안전신고를 하면 초·중·고 학생들에게 자원봉사 10시간을 인정해주고 있다. 봉사시간을 인정받으려면 안전신문고와 1365 자원봉사 포털사이트에 각각 회원으로 가입하고 아이디, 성명, 생년월일, 휴대폰 번호를 등록하고 스마트폰에 “안전신문고앱”을 설치하고 클릭해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